2025년 9월 25일 중앙대학교에서 한국일본어학회가 열렸다. 이번 학회는 일본, 중국, 대만 등 국내외 일본어학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토론을 나누는 자리였다. 오랜만에 일본어학과 일본어교육 분야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문적 교류와 담소를 나누며 활기를 띠었다.
특히 젊은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이 두드러졌다. 주제와 접근법이 다양하면서도 수준 높은 논의가 이어져 한국의 일본연구·언어연구·교육연구의 미래를 밝게 했다.
이번 학회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일본 방송대 교수 다키우라 마사토의 특별 강연이었다. 그는 화용론과 폴라이트니스, 일본어 경어 체계를 복잡한 이론이 아닌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다키우라 교수는 과거 『일본어와 커뮤니케이션(日本語とコミュニケーション)』 저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해당 저서는 10여 년 전 국내에 번역 소개된 바 있으며, 당시 번역 과정에서 저자와 직접 교류가 이뤄진 인연이 이번 자리에서 다시 이어졌다.
학회에 오래 몸담아온 연구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문적 동료들과 재회하고 후학들의 성장을 확인했다. 일본어학회는 앞으로도 한국 내 일본학 연구의 허브로서 학문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남기기